1. 공조2, 5년만에 돌아온 후속작
장르: 액션, 코미디
출연: 현빈(림철령), 유해진(강진태), 윤아(박민영), 다니엘 헤니(잭), 진선규(장명준)
감독: 이석훈
개봉: 2022.09.07
상영시간: 129분
등급: 15세 관람가
영화 공조2 인터내셔날은 2017년 당시 약 800만 명이라는 흥행을 기록한 공조의 후속작입니다. 특유의 재치 넘치는 액션신과 코미디의 조화가 다시 돌아온다는 사실에 기대가 되는 작품입니다. 이번 공조2에는 다니엘 헤니와 진선규 배우가 함께 작품에 참여 하였습니다. 특히 다니엘 헤니와 현빈은 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 이후 오랜만에 호흡을 맞추게 되었습니다. 공조2 인터내셔날은 총 698만 명의 관객을 기록했으며 손익분기점 350만 명을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한국 영화 중 '광해, 왕이 된 남자' 이후로 10년 만에 5주 연속으로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2. 줄거리
북한의 범죄조직의 리더 장명준(진선규)을 잭(다니헬 헤니)이 잡지만 북한으로 호송되는 과정에서 총격전이 일어나 놓치고 맙니다. 그렇게 장명준이 호송차량에서 탈주하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탈주한 장명준과 그의 일당은 자금책이 있는 대한민국으로 입국하고 소식을 전해들은 북한의 림철령(현빈)은 장명준을 막고 그의 자금인 10억 달러를 회수하는 명령을 받고 대한민국으로 내려와 공조를 요청하게 됩니다. 수사의 실수로 사이버수사대에 전출된 강진태(유해진)은 광수대로 복귀하기 위해 공조수사에 지원하게 됩니다. 그래서 FBI 요원인 잭과 림철령 그리고 강진태와 3인 공조를 수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3인 공조를 하면서 서로가 서로를 의심하며 장명준의 일당을 추적합니다. 그 과정에서 장명준의 과거와 10억 달러의 자금 뒤에 생화학 무기가 있음을 알게 됩니다. 영화 중간에 민영(윤아)의 마음이 다시 불타오르고 흔들리는 장면이 나오는데 영화를 보면서 웃게 되는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3. 결말
앞서 말한 장명준의 과거에 임철령도 있었습니다. 장명준과 림철령은 선후배 사이였고 한국이 망명을 받아주지 않아 북한 정부에 가족을 전부 잃은 것에 대한 복수심을 가지고 생화학 테러를 준비한 것입니다. 장명준의 목적을 파악한 3인 공조는 협력하여 결국 막아내는 것에 성공합니다. 이 과정에서 장명준은 죽게 되고 10억 달러는 익명의 이름으로 유니세프에 기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전작 공조처럼 림철령을 보내주는 장면을 마지막으로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4. 감상평
공조 2 인터내셔날은 흔한 액션 코미디이지만 만족감이 높은 영화였습니다. 공조2에 대해서는 먼저 코미디를 이야기 안 할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적절히 웃기고, 적절히 멋지고, 재밌었습니다. 배우들의 연기도 너무 좋았습니다. 그만큼 영화의 밸런스가 잘 맞춰져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서로를 의심하며 공조를 하면서 점점 경계심을 풀고 관계가 한층 두터워지는 과정 속 티키타카를 보는 재미도 쏠쏠했습니다. 악당이지만 처연한 눈빛이 좋았던 장명준 역의 진선규 배우의 눈빛도 인상 깊었습니다. 주인공인 유해진 배우의 연기는 더 할 말 없이 완벽했습니다. 또한 1편보다 배우 윤아의 활약과 분량이 많아져서 반가웠습니다.
전작보다 액션과 로맨스, 코미디를 보강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코미디의 자체보다는 대사가 주는 맛이 코미디 부분을 살리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현빈과 다니엘 헤니 투 샷은 보면서 감탄만 하시다가 영화가 끝날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개인적으로 공조 시리즈가 또 나왔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작을 봐야 하나 궁금하실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전작의 주인공들이 출연한 정도로만 연계성이 있어 전작 공조를 보시지 않아도 즐기 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1편을 패러디하는 몇몇 요소들이 있어서 시간 되시는 분들은 1편을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에 쿠키 영상도 있으니 끝까지 보시면 마무리 웃음까지 즐기실 수 있습니다.
화끈한 액션과 뒤집어지는 웃음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실망하지 않고 모두가 재밌게 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가족과 함께 혹은 친구들과 함께 가볍게 웃을 수 있는 영화가 보고 싶으시다면 공조 2 인터내셔날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평점은 5점 만점의 3점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